"이번 주말 뭐 좀 재미난 일 없을까", "이제 골프치고 술마시는 것도 지겹고, 쇼핑센타 다니며 노는 것도 재미없는데..."
전 이런 분들께 스킨스쿠버다이빙을 권해드립니다. 앞서 세부는 다이빙의 천국이라 말씀드렸죠. 짧게는 이틀에서 삼일, 조금 더 욕심을 낸다면 앞으로 경험하게 될 환상의 수중세계 탐험을 위해 며칠만 투자하세요. 그럼 여러분은 멋진 수중 탐험가가 될 수 있으며, 경이롭고 아름다운 새로운 세상을 만나게 될 것입니다.
"참! 난 솔직히 다이빙을 배우고 싶긴 한데, 물이 무섭고, 수영도 못하고, 눈도 나쁘고, 장비사려면 돈도 많이 들어갈 것 같아서 못하겠어." 걱정하지 마세요. 물은 공포의 대상이 아닙니다. 평판 좋은 강사를 만나 이론교육부터 시작하세요. 그 다음 물에 대한 적응력을 조금씩 키워간다면, 만 8세이상(초급다이버, 혹은 오픈워터 다이버 만10세이상)이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우실 수 있습니다.
수영은 못하셔도 괜찮아요. 다이빙은 수영이 아닙니다. 눈이 나쁘시다면 옵티컬마스크 혹은 콘텍트랜즈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세부의 다이빙 교육비용은 한국에 비해 많이 저렴합니다. 장비는 깨끗하고 잘 관리된 최신 장비를 사용하는 센터를 찾으세요. 대부분은 평판 좋은 강사님이 좋은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중세계가 궁금하시죠. 자! 그럼 이제부터 수중탐험가가 되기 위한 첫 입문, 스킨스쿠버 다이빙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금 자세히 알아봅시다.
스킨스쿠버 다이빙(Skin-Scuba Diving)이란 스킨다이빙(스노클링다이빙 또는 스노클링이라고도 함)과 스쿠버다이빙(Self Contained Underwater Breathing Apparatus : 수중자가 호흡기)을 결합한 것으로서, 간단한 보조용구(수트, 핀, 마스크 및 스노클링) 또는 수중호흡기를 몸에 부탁하고 물속에 잠수 하는 일을 말합니다. (이후 "다이빙"이라고 통칭해 사용)
쉽게 말하면 스킨다이빙은 제주도 해녀를 떠올리세요. 까만 물옷(다이빙 수트, 노출복)에 마스크하나 달랑 착용하고 물속으로 잠수하는 것이라 생각하시면 됩니다. 스쿠버다이빙은 봄철 9시 저녁 뉴스에 한강수중 정화활동 하시는 분들이 검정 고무보트타고 나와 뒤로 다이빙하는 장면은 많이 보셨을 겁니다.
다이빙은 크게 6가지 분야로 구분할 수 있는데, 일반인이 쉽고 편하게 배울 수 있는 레크레이셔널(Recreational) 다이빙과 테크니컬 다이빙, 산업다이빙, 공공 안전 다이빙, 과학적 다이빙, 군대 다이빙이 있습니다.
최근 2~3년전부터 개그맨 김병만과 쿨의 맴버 가수 이재훈등에 의해 대중들에게 많이 알려졌고, 가장 쉽고 많이 배울 수있는 "레크레이셔널 스킨스쿠버 다이빙(이하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이라 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크레이션(Recreation)의 사전적 의미는 "피로를 풀고 새로운 힘을 얻기 위하여 함께 모여 놀거나 운동 따위를 즐기는 일"을 말합니다. 따라서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은 다른 다이빙에 비해 간단한 장비와 2~3일간의 초급다이빙 교육을 받으면 누구나 안전하게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면허증을 취득한다고 해서 곧가보 베스트드라이버가 되는 것이 아니듯 다이빙 역시 경험많고 멋진 다이버가 되기 위해선 많은 시간이 투자되어야 하겠죠.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은 안전을 위해 다이브 테이블 혹인 다이브 컴퓨터의 *무정지 한계 안에서 수심 40미터(초급다이버인 오픈 워터바이버의 한계수심은 18미터, 중근인 더으밴스드 오픈워터의 한계수심은 30미터이며, 다이빙 단체에 따라 다이버의 레벨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넘지 않은 다이빙이며, 수중에서 문제가 있을 때 언제든지 바로 수면까지 곧 바로 상승할 수 있다는 안전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이 무섭다거나 물에 대한 공포심이 있으신 분들도 초급다이버코스에 도전해보세요. 대부분은 물과 친해져서 안전하게 다이빙을 즐기십니다.
스쿠버 다이빙은 일정부분 위험한 레포츠라 생각할 수 있으나, 그 사교율은 매우 낮아서 미국에서 발표한 통계를 보면 스쿠버 다이빙의 사고율은 0.004% 정도로 볼링 사고율과 같다고 합니다.
이러한 수치가 나올 수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제대로 된 교육을 받고 기능이 향상된 스쿠버장비를 사용하며, 위험할 수 있는 환경에서 안전을 위해 필요한 지식들과 기술을 익혀 수중에서 해야하는 것들과 해서는 안 되는 것들, 그리고 그것들에 대한 이유를 배움으로써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고 그런 상황이 되었을 때 자신을 지키는 방법을 배우게 되기 때문이라 할 것입니다.
다음 회에서는 장비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무정지 한계 : 무감압 정지를 하지 않고 수면까지 상승이 가능한 주어진 수심서 최대한 머물 수 있는 시간.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