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사님~ 어느 다이빙 단체가 최고 좋은데에요?
우린 앞서 다이빙에 필요한 장비와 액세서리 그리고 간단한 사용법과 그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장비에 대한 더 구체적이고 자세한 설명과 사용법은 강사님으로부터 다이빙의 입문과정인 초급다이빙코스를 통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다이버의 교육과정과 내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사님 다이빙 단체가 많은 것 같던데 어떤 차이가 있나요. 단체마다 교육내용에 차이가 있나요. 교육비용은 왜 다른가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우선 다이빙 단체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세계 뿐만 아니라 한국만 하더라도 많은 다이빙 단체가 있습니다. 그러나 RSTC(Recreational Scuba Training Council, 레크레이션 스쿠버 교육회)에 소속된 단체 즉 전 세계적으로 인증받는(World Wide, 아시아, 미국, 호주, 유럽, 동남아, 중동까지 모든 지역) 다이빙 단체로는 PADI(the Professional Association of Diving Instructors), 그리고 SSI, PDIC, SDI, TDI, ACUC, YMCA, DAN이 있습니다. RSTC에 속한 8개 단체는 상호 동등한 대우와 최고 품질의 교육 서비스를 제공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 외 NAUI, CMAS등의 유명한 다이빙 단체도 있죠.
교육내용은 각 단체의 특성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있긴 하지만 대동소이하며, 강사의 경험과 역량에 따른 차이가 중요하다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비는 강사의 소속단체와 강사의 경험에 따라 다르지만, 세부 막탄에 위치한 다이빙센터의 초급다이버코스 교육비용은 대략 250달러에서 350달러 내외로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합니다. (한국에서의 교육비용은 100만원 내외) - 교육비용이 터무니없이 싼 곳은 반드시 그 이유를 확인하세요.
초급(오픈워터) 다이버 코스는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대체로 이틀 혹은 삼일동안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연령은 만 10세 이상이어야 하며, 각 단체에 따라 최소 연령은 더 높을 수도 있습니다. 초급다이버 교육기간 중에는 스쿠버를 사용해 수중세계를 탐험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배우게되고 대부분의 교육과정은 어렵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여러분에게 보람과 성취감을 느끼게 해 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초급다이버 코스는 지식개발(이론교육)과 제한수역 다이빙(수영장 혹은 시야, 평온함, 수심 등이 수영장과 같은 유사한 조건을 갖춘 곳으로 얕은 물과 충분하게 깊은 수심이 동시 만족되는 곳)과 개방수역 다이빙(최소 5미터 이상 40미터 이하)으로 구성됩니다.
이론교육에는 안전을 위해 알아두어야 할 다이빙용어와 개념, 원칙에 대해 배우고 공부하게 되는데, 반드시 소홀함이 없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초급다이버 코스에서 배우는 이론교육 즉 지식개발이 다이빙 지식의 밑거름이 될뿐 만 아니라, 다이버라면 반드시 알아야할 기초지식이기 때문입니다.
제한수역 다이빙은 안전한 얕은 수심의 물에서 기술개발에서 배운 이론을 적용하여 스쿠버의 일반적인 기술(수중에서 호흡하기, 호흡기 되찾기, 중성부력, 입수하고 출수하기 등)을 반복 연습하게 됩니다. 수영을 처음 배울 때 수영장 끝에 붙어서 호흡하는 법과 물장구치는 법 그리고 팔 휘두르는 법을 배우듯이 말이죠.
개방수역 다이빙은 깊은 물에서 지식개발과 제한수역에서 배운 기본 기술을 숙달될 때까지 반복 연습하여 오픈워터 초급다이버과정을 수료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오픈워터 초급다이버 과정을 수료해 C-CARD(Certification(인증서)을 부르기 쉽다는 이유로 자격증이라 부르기도 하지만, 정확한 명칭은 인증서입니다)를 받게 된다면, 여러분은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는 다이빙샵 또는 센터로부터 이미 교육받아 알고 있는 스쿠버장비대여와 다이빙 서비스를 누릴 수 있는 혜택을 받아 수중세계를 직접 경험할 수 있을 뿐 만 아니라, 수중사진 및 비디오 촬영도 할 수 있고, 때론 환경보호에 참여하여 보다 뜻 깊은 일에 봉사하기도 하고 그러면서 세계 각국의 많은 다이버들과 어울려 친목을 나눌 수 있게 됩니다. 또한 어드밴쳐(혹은 중급다이버) 다이버교육을 받을 수 있는 자격을 취득하게 되는 것이죠.
초급다이빙코스를 교육받기 위해 다이빙센터를 선택할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안내 할게요. 첫째 강사의 경험과 역량 그리고 평판이 어떤지를 확인하세요. 둘째 다이빙장비는 잘 관리되어 있는지, 셋째 어떤 다이빙단체인지와 교육비용은 얼마이고 터무니없이 저렴하거나 비싸지 않는지, 넷째 교육수료 이후 강사와 지속적인 교류가 가능한지, 다섯째 C-CARD(인증서, 자격증)를 교육이 끝난 후 제대로 발행하는지를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자! 그럼 이제 여러분은 초급다이버가 되셨습니다. 그렇다면 다이버로 지켜야 할 예의와 매너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다이버는 혼자 하는 레포츠가 아닙니다. 반드시 안전을 위해 버디 즉 짝과 함께해야 하고 그 외 많은 다이버들과 어울려 다이빙을 하게 되죠. 때론 멋있고 잘생긴 분과 때론 아름다운 미인 다이버와 함께 다이빙을 하게 됩니다. 그러나 배에서 또는 다이빙 센터에서 함께 있는 시간이 길기 때문에 상호간 즐겁고 불편하지 않게 다이빙을 하려면 기본 예의는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첫째 다른 다이버에게 불편이 되는 행동 즉 담배를 핀다거나, 쉬는데 큰 소리로 얘기하는 등의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둘때 다이빙 중 해양생물과 동물을 만지거나 채집하지 말아야 합니다. 셋째 다이빙 중 다른 다이버에게 위험한 장난 또는 방해가 되는 행동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넷째 부력을 잘 유지해 해양환경을 훼손하지 않아야 합니다. 다섯째 안전문제를 제외한 다른 다이버의 다이빙 기술에 평가하지 말아야 합니다.(각 개인의 개성을 존중합니사) 여러분은 타인을 위해 충분히 배려할 기본자세가 갖추어진 초급다이버이므로 제가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죠.
그럼 다이빙 갑시다... 어디로? 힐루뚱안? 날루수안?
'EnjoyyourCebu'은 액티브하고 건강한 당신의 Cebu Life를 응원하는 김성국(인조이세부다이빙 책임강사 / PADI M.S.D.T)가 집필해 주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