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상어를 보러 떠나자, 말라파스쿠아

상어를 보러 떠나자, 말라파스쿠아.jpg "강사님 필리핀에도 상어가 있나요. 혹시 다이빙을 하다가 상어를 보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라는 질문을 간혹 받곤 합니다. 그럼 전 우스게 소리로 "상어에 물려도 좋으니 다이빙 중에 보기라도 했으면 좋겠다."고 말하죠.

상어의 종류는 40여종 이상이지만 이중 사람을 공격하는 녀석은 그리 많지 않습니다. 상어라고 하면 큰 대형 어종으로 생각하지만, 물고기 보다 작은 것에서부터 사람을 공격하는 수백킬로그램 크기의 백상아리에 이르기까지 크기 또한 다양합니다. 어종에 관해서는 다음기회에 자세히 정리해 드릴게요. 그럼 상어를 보러 세부 북쪽에 위치한 말라파스쿠아 아일랜드로 떠나볼까요.

말라파스쿠아는 재미있고 흥미진진한 이야기가 많아서 두 편으로 나누어 여러분께 소개해 드릴게요. 안전하고 멋진 다이빙도 하시고 낭만도 즐겨봅시다. 다이빙 여행은 항상 여러분에게 많은 것을 경험하게 해 줄 것입니다.

섬 전체의 인구가 약 3,500명에 이르는 작은 섬 말라파스쿠아. 세부에서 버스로 4시간, 승용차로 3시간 반을 이동해 마야 신항에 도착한 후 그곳에서 방카로 약 30~40분 거리에 위치한 환상? 그냥 다이버에겐 참 좋은 섬 말라파스쿠아 아일랜드. 한 마디로 멀다. 그러나 다이버는 절대 후회하지 않는다.

저는 매년 3~4차례 말라파스쿠아로 투어를 떠납니다. 그러나 항상 그곳 수중세상이 어떻게 변했나 궁금하고 그래서 기대감이 더 큰 곳이 말파(이하 '말파'라 함), 즉 말라파스쿠아입니다. 저의 다이빙센터에서 교육받은 많은 분들과 주변 다이버들 중에서 말파에서 환도상어를 보기위해 열심히 기술연습을 하면서 경험을 쌓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이유로 말파는 경험 많은 다이버들에게만 깊숙이 숨겨놓은 수중세상을 열어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팁 한 가지 말씀드릴게요. 간혹 초급다이버코스인 오픈워터를 이수하고 나면 어느 다이빙 포인트에 가서도 즐겁고 안전하게 다이빙을 할 수 있을 거라 착각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런 생각은 정말 큰 착각임을 아셔야 해요. 앞서 1장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운전면허를 취득했다고 그 즉시 베스트 드라이버가 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오픈워터 또는 중급코스인 오픈워터 어드밴스드 다이버가 되었다고 해서 어렵고 기술이 필요한 다이빙 포인트에서 다이빙을 안전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최소 말라파스쿠아에서 다이빙 하려면 최근 3년 동안 50회 이상 다이빙 한 경험이 있으신 다이버가 가야 말파의 숨겨놓은 수중비밀을 70%이상 보고 오실 수 있어요.

다이버의 수중 시야는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점점 넓어지고 예리해 집니다.
말파 아일랜드의 비치는 작은 보라카이라 할 정도로 작지만 좋습니다. 그러나 낮엔 대부분의 여행객들이 다이빙을 하기 때문에 비치에서 여유를 즐기는 사람을 잘 볼 수 없습니다. 어떤 분들은 말파를 좋은 휴양지라 합니다. 아름다운 비치와 값싸고 질 좋은 서양과 현지음식 그리고 많은 유럽인들로 인해 최근까지만 하더라도 동양인을 만나기 쉽지 않았어요. 그러나 최근 한국인과 중국인이 운영하는 센터가 생기면서 작은 섬이 더 북적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아직 한국식당은 없어요.

말파는 다른 다이빙 포인트에 기뵤하면 입장료와 장비대여료 그리고 다이빙 비용이 비싼 편입니다. 그러나 많이 우려할 수준은 아니니 염려는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해요. 참고로 이곳은 환전하기 어려우니 페소를 넉넉히 또는 외국인 샵을 이용할 때에는 달러로 충분히 환전해서 입도하시기 바랍니다.
말파는 숙박시설이 그리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오션 비다(Ocean Vida)와 레전드 리조트는 나름 깨끗하고 좋은 시설을 자랑합니다. 아직 한국인 운영의 다이빙 센터는 숙소를 보유하고 있지 못해 숙소는 별도로 예약하고 출발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말파에는 나름 맛집으로 소문난 식당이 몇 군데 있어요. 식당에 대해 궁금한 분께서는 개인적으로 연락주세요.

말파의 다이빙 포인트를 간략히 소개해 드릴게요. 첫째 환도상어가 있는 모나드 숄(Monad Shoal), 화이티팁과 동굴다이빙으로 유명한 그리고 리차드트레이너(필자입니다)가 강추하는 가토 섬(Gato), 피크닉 다이빙으로 유명한 칼랑가만 섬(Calanggaman) 그리고 옆 사진과 같은 여러 포인트들이 있습니다.

다음회에서는 각 포인트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말파 다이빙의 재미에 대해 자세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EnjoyyourCebu'은 액티브하고 건강한 당신의 Cebu Life를 응원하는 김성국(인조이세부다이빙 책임강사 / PADI M.S.D.T)가 집필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