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껏 우리는 오픈워터(초급 다이브) 교육과정을 수료한 다음 지속적으로 펀다이빙을 진행해 왔습니다. 막탄에 있는 올랑고, 힐루뚱안, 날루수안 해양공원에서, 모알보알의 페스카도르 섬에서, 말라파스쿠아의 환도상어와 함께 바다 속에서 유영을 즐겼습니다. 여러분 스킨스쿠버 여행이 즐거우셨나요. 아니면 두렵고 무서우셨나요? 당연히 경험해보지 못했던 수중세계를 직접 눈으로 가까이서 보고 수중호흡으로 느낄 수 있었기에 매회 다이빙을 할 때 마다 감탄사의 연발이었을 겁니다.
그렇다면 이제 우리는 중급다이버가 될 준비를 서서히 해야겠죠. 더 특별한 즐거움을 위해 차근차근 이론공부를 하면서 책에서 배운 것들을 직접 경험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자! 그럼 초급 다이버에서 중급 다이버가 되기 위한 과정에 대해 살펴볼게요. 여러 차례 펀다이빙을 하면서 다이빙기술을 숙달했다면 특별한 다이빙을 계획할 필요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어드밴쳐 다이브(Advanture Dives) 코스입니다.
어드밴쳐 다이브 코스에는 보트, 고도, 딥, 수중스쿠터, 조류, 드라이 슈트, 멜티레벨과 컴퓨터, 수중항법, 야간, 픽 퍼포먼스 보얀시, 물고기 식별, 수색과 인양, 수중 내츄럴리스트, 수중 포토그래퍼, 수중 비디오그래퍼, 난파선, 엔리치드 에어 등 배우면 재미나고 즐거운 많은 종류의 어드밴쳐 다이빙이 있습니다.
오픈워터 코스의 다음 상위 레벨인 어드밴쳐 다이버 코스는 위 어드밴쳐스 코스 중 3가지를 선택하여 다이빙을 마치면 교육담당 강사로부터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드밴쳐스 코스가 끝나면 진정한 의미의 중급다이버인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코스의 교육을 받으실 수 있어요. 대부분의 다이빙 단체들이 그러하듯 PADI는 수중에서 나침반보는 법과 18~30미터 사이에서 진행하는 딥 다이빙 교육을 받고 위 어드밴쳐 다이버 코스 3가지를 수료하면 어드밴스드 오픈워터 자격을 부여합니다.
다이빙 여행만 하다가 다시 딱딱한 공부를 하려니 엉덩이가 들썩들썩 거리나요? 그럼 어드밴쳐스 다이빙을 하러 장비를 챙겨볼까요.
이번 장에서는 해발 300미터 이상에서 이루어지는 고도다이빙에 대해 공부해보고 실전 다이빙을 해봅시다. 우리는 앞서 배운 레크리에이션 다이브 계획표에 대해 이미 배워 잘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위 다이브 계획표는 해수면을 기준으로 제작된 것이므로 고도가 높은 즉 300미터 이상의 백두산 천지에 있는 호수에서 다이빙을 한다고 계획한다면 고도 다이빙의 대기압의 차이를 계산해 놓은 특수한 다이브 테이블이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합니다.
비행기 탑승 전 최소수면 휴식시간은 12시간(1회) 혹은 18시간(반복, 연속 다이빙)을 권장한다는 것을 우리는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높은 곳으로 올라가면 즉 비행기를 타고 높은 곳으로 상승하거나, 300미터 이상의 높은 산으로 올라가면 대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다이빙 이후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는다면 감압병 즉 잠수병에 걸릴 확률이 그 만큼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고도에서 다이빙을 하다면 대부분은 그렇지 않겠지만 저산소증과 저체온증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높은 곳에서 다이빙을 할 땐 해수면보다 산소의 비율이 적습니다. 고도가 높은 산을 등산하면 숨이 가쁘듯이 말이죠. 그러나 행동을 급하고 격렬하게 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문제는 충분히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저체온증은 찬물과 찬 공기 두 가지 모두를 걱정해야 하지만 수온이 차가울 때(영상 20도 이상, 다이버에 따라 차이가 있음)는 드라이 슈트를 입으시고, 다이빙을 마치고 수면휴식을 할 때에는 마른 옷으로 갈아입거나 따뜻한 실내 공간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준비한다면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우린 어디서 고도다이빙 준비를 할까요. 음....
세부에서는 고도다이빙 포인트를 찾기 힘드니 통일되면 백두산 천지에서 다이빙 해보는 걸로...
다음회에는 더 많은 다이빙 정보를 여러분께 제공하도록 할께요. 열흘 후에 만나요.
본 칼럼은 건강하고 액티브한 당신의 Cebu Life를 응원하는 김성국(PADI DIVE CENTER #25984, Enjoycebudiving) PADI 트레이너가 집필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