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우린 특별한 다이빙을 한다 - 스페셜 티

스페셜 티 PROJECT AWARE.jpg 지금껏 우리는 여러 곳의 수중세상을 경험해 보았습니다. 그리고 앞으로도 우리는 훌륭한 다이버로서 많은 곳을 여행하며 수중탐험을 해야 합니다. 단 우리가 지속적으로 수중환경을 보호 할 수 있다면 말이죠.
이번 장에서는 존경받는 다이버가 되기 위한 수중환경을 보호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언제나 섬세한 수중 생태계를 보호하도록 조심스럽게 다이빙합니다.
많은 수중 생물들은 카메라에 부딪치거나 핀, 손으로 가볍게 스치기만 해도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산호는 아주 천천히 자라며 작은 손상에도 수십 년 동안의 성장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심스럽게 다이빙함으로써 아름다운 다이빙 포인트를 보호 할 수 있답니다.

둘째, 다이빙할 때 몸과 장비의 위치에 주의를 기울입시다.
게이지와 예비공기 공급원(보조호흡기)을 잘 고정하여 리프 위나 다른 중요한 서식지에 끌리지 않도록 합시다. 부력을 잘 조절하고 당신의 몸이나 장비로 섬세한 수중 생물을 건드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셋째, 지속적이고 연속교육을 통하여 다이빙 스킬을 최고로 유지합시다.
바다로 향하기 전에 수영장이나 다른 수중생물을 해치지 않을 장소에서 자격있는 프로페셔널의 안내를 구해 기술을 반복 연습합니다.

넷째, 다이버가 수중생물과 교류하는 방식이 수중생물들에게 어떤 영향을 주는 지에 대해 생각을 해 봅시다.
다이빙 중 수중생물을 만지거나 먹이를 주거나 올라타지 않아야 합니다. 이런 행동들은 수중생물에게 스트레스를 주고 식습관이나 교미행위를 방해 할 수 있습니다.

다섯째, 수중 생물을 이해하고 존중합시다.
동물들을 가지고 놀거나 다른 종의 먹이로 이용하는 등의 행위는 그 지역 생태계를 교란할 수 있고, 다른 다이버들에게 그 동식물들을 보지 못하게 할 수도 있습니다.

여섯째, 에코 투어리스트가 됩시다.
여행 행선지의 정보를 미리 확인하고 선택하며, 프로젝트 AWARE 환경 운영업체 또는 이러한 유지 가능한 환경보전 실천에 헌신된 시설을 선택하도록 합시다. 산호나 조깨 껍질등을 채집하지 않도록 합니다.

일곱째, 수중 문화적 유산을 존중합시다.
다이버들은 문화적 유산 그리고 해양 역사의 일부가 되는 귀중한 곳을 방문할 수 있는 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난파선들은 물고기들과 다른 수중 생물들에게 중요한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그 지역의 법규를 따르고 책임감있게 다이빙하고 난파선을 존경하는 마음을 가지고 다룸으로서 이러한 사이트를 차세대를 위해 보존하도록 합니다.

여덟째, 환경적 훼손 또는 파괴를 보고합니다.
다이버로서 우리는 지역 수중환경의 건강을 감독하는 다이빙을 해야 합니다. 수중 생물의 훼손, 수중 동물들의 부상 또는 수중에서 이상한 물질과 현상을 발견했을 때 그 지역 담당 관할청에 보고토록 해야 합니다.

아홉째, 환경과 상호작용을 할 때 다른 다이버들과 비 다이버들에게 롤 모델이 됩시다.
다이버로서 우리는 수중정화활동 등으로 비 다이버들에게 사소한 것에서부터 모범을 보여야 합니다.

열번째, 지역의 환경적 활동들과 다양한 이슈에 적극적으로 참여합시다.
우리의 주의를 둘러보면 지역 해변과 수중 클린업, 산호감독 모니터링등과 같은 프로젝트 AWARE 보존과 데이터 수집활동을 포함하여, 환경법률제정 이슈들을 지지하기, 지역 수자원, 물 보호 및 책임감 있는 해산물 선택등에 관한 여러 환경 세미나나 강좌 등에 참석하는 등, 건강한 수중환경지지를 위한 많은 모임이 있습니다.
바다의 환경과 생태계 그리고 다이빙 세미나 등 관련 활동에 적극적 참여하여 액티비티와 함께 이론적 지식학습과 그에 따른 발전적인 사유와 고민을 함께 실천함으로써 수중환경 보호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합시다. 우리는 멋지고 훌륭한 다이버니까요.

다음회에는 세부에서 많이 그리고 자주 만나게 되는 수중물고기 식별에 대해 재미있게 설명해 드릴께요. 참고로 세부 즉 막탄 앞바다에는 간혹 돌고래 떼와 고래상어도 볼 수 있어요. 담에 만나요.

글 : 김성국
본 칼럼은 건강하고 액티브한 당신의 Cebu Life를 응원하는 김성국(PADI DIVE CENTER #25984, Enjoycebudiving) PADI 트레이너가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