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우린 특별한 다이빙을 한다 - 스페셜 티

우리는 매 다이빙 마다 많은 종류의 해양 동식물들을 관찰하며 때로는 이미 알고 있는 것을 보고 재미있어 하기도, 때론 처음 본 것을 유심히 흥미롭게 관찰합니다. 최근 막탄 올랑고 주변에서 고래상어 출현이 잦고, 필자가 책임강사로 있는 엔조이세부다이빙 센터(Enjoycebu Diving Center) 앞 꼰띠끼(Kontiki) 비치에는 수십만 마리의 정어리 떼가 최근 자주 목격됩니다. 날루수안의 대형거북이와 가오리, 힐루뚱안의 잭 피쉬와 나비고기, 트럼펫피쉬 등도 우리 다이버들은 수시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지구에는 약 21,000종 이상의 어류가 있다고 합니다. 이중 4,000종 이상이 산호초 주변에 서식하고 있다고 하며, 물론 지금까지도 우리에게 자신의 존재를 알려주지 않은 상당수의 어류도 있을 것입니다. 이렇게 많은 어종을 우리는 어떻게 구분하고 식별할 수 있을까요.

너무 걱정하지 마세요. 우리가 다이빙하는 곳의 열대지방과 온대지방에서 다이빙 중 볼 수 있는 대부분의 물고기는 일부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구분하기 어렵지 않아요.

대양 속 어우러져 살아가는 21,000종 물고기 중 일단 세부 주변 바다 생태계를 구성하는 대표적인 12군을 단순분류해 우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물고기의 이름과 간단한 특성을 살펴봅시다.

Untitled-5.jpg

1. 나비고기, 엔젤피쉬, 써전피쉬류
여기에 속하는 고기는 얇고 난원형이나 접시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전형적으로 밝은 색상과 무늬를 가지고 있어요. 대표적인 나비고기는 막탄 어느 포인트에서나 자주 볼 수 있는 것으로 둥글고, 작으며 이마는 쑥 들어가 있으며 긴 주둥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잭, 바라쿠다, 포기, 첩스류
주로 은색을 띠며 꼬리가 갈라져 있고 산호주변에 있는 물고기 중에서는 가장 큰 몸집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잭피쉬(Jacks)는 날루수안과 힐루뚱안에서 자주 원형의 무리를 지어 나타나는데 그 모습이 장관이며, 자칫 처음 본 사람들은 참치로 오해하기도 할 정도로 재벱 몸집이 크며 떼를 지어 생활합니다. 그리고 바라쿠다는 갈치치럼 길게 생긴 물고기로 막탄 꼰티끼 앞과 날루수안 등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스내퍼(Snappers), 그런트류
길고 끝이 뽀족한 몸통과 머리를 가지고 있으며 입을 향해 이마가 경사진 것이 대부분입니다. 대표적인 스내퍼는 올랑고, 힐루뚱안에서 자주 관찰 할 수 있으며 이 물고기류는 어시장에서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4. 댐셀피쉬, 크로미스, 햄렛류
작고 난원형의 고기로 산호초 틈새를 들락날락하며, 다양한 무늬와 얼룩을 가진 화려한 색깔을 지니고 있습니다.

5. 그루퍼, 씨배스, 배슬렛류
큰 입과 입술을 가진 큰 몸집을 가지고 있으며, 혼자 다니면서 바다 속 작은 동굴 안 그늘진 곳에 살면서 숨어 지냅니다. 주로 날루수안 15미터 이하, 힐루뚱안 20미터 이하 지역 작은 동굴 주변에서 자주 관찰되며 우리가 알고 있는 다금바리 등의 고기가 이 종류에 속합니다. 값비싼 어류입니다.

6. 패롯피쉬(Parrot Fish), 놀래기류
열대지방에서 주위 환경에 화려한 색깔과 다양성을 더해주는 물고기로 대표적인 패롯피쉬는 부리모양의 치판과 무지개 색상이 앵무새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날루수안 산호 지역에서 종종 관찰할 수 있습니다.

7. 스퀴럴피쉬, 빅아이 카디널피쉬(Cardinal Fish)류
이녀석들은 야행성으로 주로 야간에만 또는 어두운 곳에서만 관찰됩니다. 붉은 색과 커다란 눈을 가지고 있는 것이 특징인데 카디널 피쉬는 산호주변에 무리를 지어 있는 모습을 자주 목격할 수 있습니다.

8. 불래니, 고비, 조우피쉬(Jaw Fish)류
긴 몸체를 가지고 있고 작은 구멍이나 바닥에 자리를 잡고서 시간을 보냅니다. 조우피쉬는 모래와 자갈을 옮겨서 건설한 굴속에서 생활합니다.

9. 넙치, 스콜피온피쉬(Scorpion Fish), 리자드피쉬, 프로그피쉬(Frog Fish)류
완벽한 이ㅜ장술과 특이한 모습을 하고 바닥에 붙어서 사는 어류로 우리가 흔히 볼 수 없어서 귀한 프로그피쉬와 넙치 스콜피온피쉬는 여러분의 세심한 관찰력이 요구됩니다. 최근 프로그피쉬와 스콜피온피쉬는 막탄 꼰티끼에서도 만날 수 있게 되었고, 넙치는 올랑고 주변에서 간혹 관찰할 수 있습니다.

10. 파일피쉬, 트리거피쉬, 복어, 프렁크피쉬, 카우피쉬, 고트피쉬, 트럼펫피쉬, 드럼류
모양과 개성이 뛰어난 물고기로서 트럼펫피쉬는 막탄 전역에서 다양한 색상의 고기를 관찰할 수 있습니다.

11. 상어와 가오리류
외모는 다르지만 유연한 연골과 경골이 없는 물고기로 같은 그룹에 속합니다. 가오리는 날루수안 전역의 포인트에서 관찰할 수 있으며, 상어는 최근 막탄 올랑고와 날루수안 등지에서 자주 목격되기도 합니다.

글 : 김성국
본 칼럼은 건강하고 액티브한 당신의 Cebu Life를 응원하는 김성국(PADI DIVE CENTER #25984, Enjoycebudiving) PADI 트레이너가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