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쿠버다이빙] 다이빙 포함 모든 일상 생활 속 '필수이수

남녀노소 누가나 쉽게 배울 수 있으며, 알고 배워두면 나도 귀중한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놀라운 심폐소생술. 그럼 본격적으로 심폐소생술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해요.

우선 우리는 왜 심폐소생술을 배워야 하는 가입니다. 심장은 산소가 풍부한 혈액을 몸 전체로 보냅니다. 심장이 쉬지 않고 뛰는 이유죠. 또한 산소가 사용된 혈액은 다시 산소를 공급 박디위해 폐로 보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아무런 예고나 사전 징후 없이 갑자기 심장이 멈춘다면 우리 몸은 혈액이 공급 되지 않아 5분 후부터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뇌 기능이 상실되고 말 것입니다. 만약 누군가의 응급조치 없이 심장이 멈춘 상태로 쓰러지고 5분이 지난 후 생존한다 하더라도 그 환자는 반신불수 혹은 식물인간이 되는 등 매우 어려움에 처하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누군가의 심장이 멈추었을 때 그를 살리기 위해 우리가 해야하는 심폐소생술은 어떻게 하는지 배워 봅시다.
심폐소생술 중 흉부압박은 비전문가인 우리가 의사 혹은 구급대가 도착하기 전까지 시행하는 응급구조법 중 하나입니다.

Untitled-4.jpg


여기서 우리는 세 가지만 기억합시다.
첫째, 응급환자가 발생하면 응급구조대 119(한국), 911(필리핀)에 신고한다.
둘째, 환자의 호흡 유무를 확인하고 호흡이 없다면 그 즉시 가슴을 누르는 심폐소생술(흉부압박)을 실시한다.
셋째, 응급조치 전문가(의사 혹은 구급대)가 도착해 호속 조치를 취할 때까지 흉부압박을 계속한다.

그렇다면 흉부압박은 무엇이며 어떻게 할가요. 말 그대로 가슴(흉부의 정중앙, 양쪽 젖꼭지 중앙) 중앙에 한 손바닥(오른손 혹은 횐손 바닥, 손꿈치) 끝부분을 놓고 다른 한쪽 손을 위에 얹어 두 손을 깍지 낍니다.

그리고 어깨나 자신의 손 직선상 위쪽에 직각이 되게 합니다. 그 이유는 압박을 가할 때 즉 두 손을 통해 가슴을 누를 때 온전한 힘이 심장에 전달되어 펌프 역할을 잘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후 두 팔을 곧게 펴고 1분당 100회의 속도(빠른 속도)로 30회 반복 압박을 가한 후 2회 구조호흡(환자의 입을 통해 공기를 불어 넣음)실시합니다. 그리고 이와 같은 구조법은 환자의 의식이 돌아 올 때까지 계속 반복해서 합니다.

이때 흉부압박을 지속적으로 한자 하는 것은 매우 힘들기 때문에 주변 다른 사람이 있다면 교대로 압박을 쉬지 말고 해야 합니다. 여기서 잠깐, 만약 구조호흡 방법을 모르거나 환자로부터 전염될 만한 위험요소가 있다면 구조호흡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흉부압박 만으로도 여러분은 충분한 조치를 취한 것입니다.

구조호흡은 마우스 대 마우스, 즉 입을 서로 마주해 환장의 입을 통해 공기를 불어넣어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대부분은 위생장갑 혹은 구조호흡용 차단기구 등을 소지 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지만 만약 꼭 구조호흡을 해야 되는데, 다른 장비가 없다면 쉽게 구할 수 있는 비닐봉지에 구멍을 내어 환자의 입에 대고 기도를 열기 위해(불어 넣은 공기가 더 잘 들어갈 수 있게 함) 머리 뒤로 턱을 끌어 올린 후 환자의 코를 막고 입으로 공기를 불어 넣습니다.

자! 쉽지 않나요. 쉽습니다. 그리고 여러분은 충분히 배운 데로 할 수 있습니다.
만약 흉부압박에 대해 저 자세히 그리고 정확히 배우고 싶다면 저희 센터로 문의해 주세요. 언제나 환영합니다. 교민, 회사직원, 어학원 ,홈스테이 등 많은 분들이 원하고 또한 배우고 있습니다. 심폐소생술 교육비용이요? 걱정마세요!
ENJOYCEBUDIVING CENTER에서는 현재 심폐소생술 무료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글 : 김성국
본 칼럼은 건강하고 액티브한 당신의 Cebu Life를 응원하는 김성국(PADI DIVE CENTER #25984, Enjoycebudiving) PADI 트레이너가 집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