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은 필리핀 세부 지역의 최대 축제, 시눌룩(Sinulog) 기간이다.
시눌룩 축제는 100여년의 전통을 가지고 있으며 비사야 지역의 일부에서도 볼 수 있다.
매년 1월이 시눌룩 축제 기간이지만, 실제 구경거리는 1월의 3번째 일요일에 이루어지는 그랜드 퍼레이드(Grand Parade)와 피날레(Grand Finale)이다.
퍼레이드에는 학교, 단체 및 기업들이 참여를 하며 각 그룹은 시눌룩 컨셉복장이나 자유 컨셉복장 및 거인, 퍼레이드카 등으로 치장한다. 이 때 각 그룹의 선두에는 산토니뇨(어린예수)를 들고 춤을 추는 퀸(Queen)이 있다.
사람들은 북장단에 맞추어 두 걸음 나아가고 한 걸음 후퇴하는 춤을 추며 "핏 세뇨르! 비바 산토 니뇨!(Pit Senor! Viva Sto. Nino!)"를 외친다.
그랜드 퍼레이드는 길거리에서 누구나 구경할 수 있으나, 많은 인파로 인해 소지품 및 안전사고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
현지인들의 경우 진행요원 및 사전등록된 사람들만 퍼레이드 라인 안쪽으로 들어갈 수 있지만, 외국인은 누구나 라인 안쪽에서 퍼레이드를 따라다니면서 같이 춤추며 사진찍는 것이 가능하다.
피날레는 아벨리아나 스포츠 콤플렉스(Abellana Sports Complex)에서 이루어지며, 사전에 티켓을 구매해야 한다.
(좌석 등급에 따라 1,000 페소 부터 2,500페소)
■ 시눌룩 공식 웹사이트 : http://www.sinulog.ph
댓글